안녕하세요 새미 유입니다.
오늘은 다리에 구불구불한 혈관과 통증을 일으키는 하지정맥류에 대해서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류는 커지고 뒤틀린 정맥입니다. 정맥류는 몸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다리에 더 흔합니다.
하지정맥류는 일반적으로는 심각한 질병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불편할 수 있고 더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이 매우 눈에 띄어 미용상 안 좋을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있어서 불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거미양정맥 (spider veins)
거미양정맥은 하지정맥류의 작은 케이스로 하지정맥류보다 작고 종종 태양이 터지는 것처럼 보이거나 '거미줄'처럼 보입니다 그들의 색깔은 빨간색이나 파란색이고 얼굴과 다리, 피부 바로 아래에서 흔히 발견됩니다.
하지정맥류의 원인
정맥류는 정맥 내 혈압 상승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하지정맥류는 피부 표면 근처의 정맥에서 발생합니다.
혈액은 정맥의 일방적인 판막에 의해 심장을 향해 이동합니다. 밸브가 약해지거나 손상되면 혈액이 정맥에 모이게 하고 결국은 정맥이 붓고 커지게 합니다. 오래 앉아 있거나 서 있으면 다리 정맥에 피가 고여 정맥 내 압력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정맥은 증가된 압력으로부터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정맥의 벽이 약해지고 밸브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정맥류의 위험요인
정맥류는 가족력 있는 특징이 있어서 몇몇 가족들에게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유전). 앞에서 언급했듯이 정맥 내 압력이 증가하면 정맥류가 발생할 수 있는데 압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과체중 혹은 비만
과도한 몸무게로 인해 하부에 무게가 심하게 걸릴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다리에서 올라오는 혈류가 정체되고 그만큼 혈압이 올라가므로 혈관 내 판막에 영향을 받게 되어 하지정맥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 노화
노화는 압박받을 요인은 없을 수 있지만 정맥 내 판막의 노화로 인해 기능의 상실로 인해 하지정맥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여성
여성의 경우에는 '에스트로겐' 자체가 혈관을 확장시키는 요인이기도 하며, 평소에 입는 옷 또한 꽉 끼는 레깅스와 롱부츠 등으로 순환에 방해가 되어 하지정맥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정맥 내 판막의 기능상실
- 다리부상
다리 부상으로 인하여 정맥 내 판막의 기능이 상실될 수도 있습니다.
- 임신
임신으로 인해 여성의 하부에 과한 압력이 생기게 되어 혈관 내 압력이 증가하게 되어 판막의 기능고장이 생기게 된답니다.
- 흡연
모든 만병의 근원인 흡연은 순환기계에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고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증가시키고 순환을 방해하게 되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경구피임약등의 호르몬대체제 복용
앞서 말씀드린 에스트로겐의 혈관확장으로 인해 혈관 내 혈류의 저류가 생겨 다리의 과부하로 인해 판막의 기능을 상실할 수도 있습니다.
심부정맥혈전증이란? (DVT : Deep Vein Thrombosis)
심부정맥혈전증(DVT)은 심부정맥에 혈전이 있는 심각한 상태입니다. 이런 상태는 하지정맥류에서는 일반적으로 발생하지 않는데 이 이유는 정맥류는 피부 표면에 가까운 정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심한 하지정맥류의 경우, 깊은 정맥에 혈전이 생길 가능성이 있는데 혈전은 응급상황이므로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혈전의 증상으로는 통증, 붓기, 발적이 있습니다. 팔이나 몸의 다른 부분(예를 들면 심장, 폐(!))에도 혈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혈전을 의미할 수 있는 증상이 있으면 지체하지 말고 바로 119나 가까운 의료기관에 연락하셔야 합니다.
혈전 조각이 떨어져 나와 폐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폐색전증). 폐의 혈전은 매우 심각하고 사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가슴 통증, 호흡 곤란, 기침 (피를 토할 수도 있음), 빠른 심장 박동, 땀, 그리고 실신을 포함합니다. 폐에 혈전이 생기는 증상이 있으면 119에 전화하거나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응급 처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하지정맥류의 증상
정맥류의 가장 흔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만, 개개인마다 증상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 피부색 변화
- 다리에 생길 수 있는 궤양(짓무른 상처)
- 발진
- 땡땡하게 붓는 다리 및 무거운 느낌
- 화끈거리는 다리통증 및 압통
심한 정맥류는 작은 붓기부터 시작하여 심해지면 순환문제로 인해하지에 괴사가 시작되어 궤양과 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정맥류의 증상은 다른 질병의 증상과 유사할 수 있으므로 혼자 단언해선 안됩니다. 마지막 결정은 병원(특히 혈관외과)에 가셔서 상담해보셔야 합니다.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방법
대부분 순환과 관계되어 있으며 순환을 악화시키는 것을 제거하거나 개선시키는 방법으로 이미 생긴 하지정맥류의 증상 또한 완화시키거나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건강한 다이어트 및 체중관리
과체중으로 인한 하지의 압력을 완화하여 하지정맥으로 피가 체류되는 것을 막고 순환을 돕게 됩니다.
-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도 하지정맥 순환 메커니즘에 따르면 종아리 근육이 수축할 때마다 순환을 원활하게 하므로 도움이 되는 예방법 중 하나입니다.
- 앉아있거나 누워있을 때 다리를 올리기(하지거상)
하지를 몸보다 높게 올려서 하지에 모여있는 혈류를 몸으로 자연스럽게 중력을 이용하여 순환을 돕는 방법입니다.
- 앉은 동안 다리를 꼬지말기
다리꼬기와 같은 혈류를 방해하는 자세는 최대한 자제해야만 합니다.
- 꽉 끼는 옷을 피하기
꽉 끼는 레깅스 및 타이즈를 피하고 최소 손가락 1-2개 정도 들어가는 사이즈의 옷을 입어서 예방하도록 합시다.
- 장기간 서있거나 앉아있는 직업의 경우 압박스타킹신기
어쩔 수 없이 서있거나 앉아있어서 하지정맥의 순환이 어려운 경우에는 압박스타킹을 신어서 순환을 직접적으로 돕는 방법이 있습니다.
압박스타킹으로 순환이 개선되어 통증도 경감이 되지만 너무 오래 사용하면 오히려 순환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신었다 벗었다 하며 필요한 경우에만 선택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1형 당뇨병의 원인 진단 예방 어떻게 해야할까 (0) | 2023.12.28 |
---|---|
리스크 트릭 병의 원인 증상 치료를 어떻게 하나요 (1) | 2023.12.28 |
1년동안 병원치료 받았던 사타구니 가려움을 한번에 해결한 방법 공개합니다. (1) | 2023.08.21 |
치질? 치핵.. 치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0) | 2023.08.20 |
집에서도 좌욕하는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2) | 2023.08.20 |